[에너지 공기업이 뛴다] 안심 통학버스 운영·중고차 시세 제공…교통안전공단, 푸드트럭 청년 창업 지원

입력 2017-04-12 16:32  

[ 설지연 기자 ]
교통안전공단(이사장 오영태·사진)은 지난달 행정자치부가 발표한 ‘2016년 정부3.0 추진실적 평가’에서 공공기관 최고 등급인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공단은 “위탁집행형 기관으로서 교통 관련 정보의 개방과 유관기관 간 적극적인 협업을 통해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서비스 창출에 기여한 점을 인정받아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공단은 안전한 교통환경 조성으로 국민의 생명·신체 및 재산을 보호한다는 기관 이념을 바탕으로 ‘사람이 우선! 자동차는 차선!’이라는 슬로건을 통해 지속가능한 가치 창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국민 친화형 신사업 창출

교통안전공단은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1981년 설립된 국토교통부 산하 준정부기관이다. 국내 유일의 종합 교통안전 전문기관답게 도로 철도 항공교통 분야에서 다양한 교통안전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공단은 지난해 국민생활과 밀접한 업무를 담당하는 부서장들을 중심으로 정부3.0 전담부서를 조직해 사업혁신을 추진해왔다. 매달 추진 과정을 점검하는 한편 장애요인에 대한 세밀한 분석으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내기 위해 노력했다. 특히 국내 유일의 교통안전 전문기관이라는 특성을 활용해 어린이 안전 등하교를 위한 세계 최초의 ‘안심 통학버스 서비스’ 개발, ‘튜닝승인 조직 일원화’를 통한 안전성 검증 강화, 건전한 시장경제 확립을 위한 ‘중고차 시세 및 상태 정보 제공’ 등을 추진해왔다.

안심 통학버스 서비스는 공단이 개발한 디지털운행기록장치를 어린이 통학버스에 장착해 운전자 위험운전 교정을 비롯해 통학버스의 실시간 위치를 학부모와 학교에 안내해주는 서비스다. 지난해 김천시 통학버스 53대를 대상으로 시범운영한 결과 운전자 위험행동은 47% 감소하고, 교통사고는 41%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또 5개 중고차 매매기관과의 협업을 통한 중고차 시세 및 상태 정보 제공 서비스는 작년 한 해 410억원의 국민 편익을 창출했다.

공단은 이런 적극적인 정보 개방과 국민 친화형 신사업 창출을 통해 작년 6월 국민체험공공기관 경진대회에서 장려상을 수상한 데 이어 7월에는 정부3.0 추진 성과로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

신성장동력 발굴 지속

교통안전공단은 또 사람 중심 교통안전을 선도하는 최고 전문기관으로 탈바꿈하고 있다. 도로교통사고 줄이기 및 교통문화 선진화, 운행차 종합검사 및 CNG 내압용기검사, 자동차 성능 및 안전도 향상을 위한 시험 연구, 철도 항공 교통안전관리, 스마트 자동차정보 서비스 제공, 교통부문 온실가스 감축, 자동차사고 피해가족 지원 등 다양한 사업을 벌이고 있다. 특히 대형사고로 확대될 수 있는 사업용 자동차 사고 예방을 위해 디지털운행기록계 분석 및 교정, 운수종사자 관리시스템을 통한 자격관리, 자동차 검사관리시스템을 통한 부실검사 예방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와 더불어 신성장동력도 꾸준히 발굴하고 있다. 교통안전선진화 과제 및 방만 경영 정상화 과제, 김천혁신도시 내 첨단자동차검사기술연구소 건립, 푸드트럭을 통한 청년 창업 지원 등의 사업도 추진 중이다.

TS 블루프린트라는 미래발전계획을 수립해 새로운 사업에 도전하고 있고, 창조혁신센터를 세워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모으고 있다. 이 밖에 오영태 이사장 취임 이후 자율주행자동차 출현 등의 미래 교통환경을 반영해 기존 교통사고 예방대책인 3E(Education, Engineering, Enforcement-교육·기술·관리)에서 능동적 선제적 개념인 교통안전관리(Enhanced Safety)를 포함한 4E를 강조하고 있다.

지난해 국민권익위원회가 선정하는 부패방지시책평가 최고 등급인 1등급을 달성하며 2009년부터 8년 연속 1등을 유지하고 있는 공단은 아웃소싱, 투자사업 및 파트너십 확대 등을 통해 1573명의 민간 일자리를 창출하는 등 내외부적인 청렴과 상생활동으로 국민에게 사랑받는 공공기관으로 거듭나고 있다.

설지연 기자 sjy@hankyung.com



기업의 환율관리 필수 아이템! 실시간 환율/금융서비스 한경Money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